우버, 운전자가 자율적으로 요금 정하는 테스트 진행중

우버가 캘리포니아 주의 산타바바라, 팜스프링스, 새크라맨토 공항에서 승객을 태우는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운전자가 요금을 직접 정하도록 하는 기능을 테스트 중이라고 밝혔다. 미국 시간으로 2020년 1월 21일부터 위 세 도시의 공항에서 승객을 태우는 우버 운전자는 우버가 정하는 요금의 최대 5배까지 부과할 수 있게 된다.

우버는 작년 캘리포니아 의회를 통과한 이른바 플랫폼 노동자 보호법인 AB5 (Assembly Bill 5)에 대응하기 위해 우버 운전자들이 자사의 종업원이 아니라, 자유롭게 노동시간과 업무량을 결정할 수 있는 독립계약자임을 강조하기 위해 캘리포니아의 우버 운전자들에게 자율권을 주는 기능을 계속 테스트 중이다.

우버에 따르면, 이 새로운 기능을 통해 우버 운전자는 승객의 목적지를 사전에 알게되고, 경매 (bidding) 형식을 통해 우버가 산정한 요금보다 더 많은 요금을 (우버 산정 요금보다 최대 5배 많은 금액까지) 승객에게 부과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테크니들 인사이트

AB5 법안에 대응하기 위해 이런 방법까지 동원하여 우버 운전자들이 자율성을 갖는 독립 계약자임을 강조하고자 하는 우버의 의도는 이해가 되지만, 자칫 우버가 인기를 얻게 된 이유를 간과하는 것인 아닌가 하는 우려도 든다.

개인적으로 경험한 우버의 가장 큰 장점은 택시보다 부르기 쉽고, 요금이 저렴하며, 운전자가 고객의 목적지를 미리 알지 못해서 ‘승차거부’가 없다는 점들이었다.

우버가 캘리포니아의 세 도시에서 시험하려는 위 기능들은 우버가 택시에 비해 가졌던 장점을 없애는 부작용을 낳을 수도 있을 것 같다. 우버가 테스트 후 어떤 데이터를 손에 쥐게 될 지 궁금하다.

그리고, 우버는 AB5 법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반면, 경쟁사인 리프트는 별다른 움직임이 (공식적으로는) 없는데, 리프트의 비책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관련 기사 : WSJ | 이미지 출처 : Hindustantimes

Written by

미국 샌디에고의 바이오테크 스타트업 NanoCellect Biomedical의 co-founder이자 CTO 입니다. 생명과학과 IT를 결합한 제품들, 특히 인류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는 혁신적인 생명공학기술 및 메디컬 디바이스에 관심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