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아마존 프라임에 대항할 새로운 멤버십 ‘월마트+’ 준비

월마트가 지난 1년 반 동안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에 대항할 새 멤버십 서비스를 준비해오고 있었다. 월마트는 아마존과 비교할 수 없는 회원 특전이 담긴 유료 멤버십 서비스 ‘월마트+’를 준비하고 있으며, 3월부터 테스트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월마트는 현재 1,600개가 넘는 매장에서 연간 98달러를 지불하면 신선한 식료품을 무료로 배송하는 멤버십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월마트는 이 멤버십 서비스를 확장해 새로운 멤버십 서비스를 만들 계획이다.

다만, 아직 요금제를 확정하지 못했고, 고객이 휴대전화로 문자 메시지를 보내면 주문을 할 수 있는 기능 등을 포함할지 여부를 고민하고 있다.

Vox Media에 따르면, 월마트+는 2018년 월마트에 최고 고객 책임자(Chief Customer Officer)로 합류한 American Express 출신 Janey Whiteside가 이끌고 있다. 더그 맥밀런(Doug McMillon) CEO를 비롯해 경영진이 월마트+ 계획에 적극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월마트+의 혜택은 월마트 약국에서 처방을 받거나 주유 할인, 별도 결제가 필요 없는 빠른 결제 등이 혜택으로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월마트의 매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식료품 사업을 위해서 당일 배송이나 무료 배송 등 다양한 혜택도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테크니들 인사이트

아마존의 미국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은 40%에 가깝다. 반면, 월마트의 점유율은 5%에 불과하다. 15년 전 아마존이 아마존 프라임을 시작했을 때 월마트는 이러한 상황이 올 줄 전혀 예측할 수 없었을 것이다. 현재 두 회사의 가장 큰 격차는 바로 멤버십 서비스에 있다. 월마트는 월마트+ 멤버십을 통해 고객이 더 많은 소비를 월마트에서 하도록 유도하고, 이로 인한 수익으로 이커머스의 손실을 채워주길 기대하고 있을지 모른다.

월마트는 아마존 대비 2가지 우위 요소를 기반으로 월마트+ 멤버십을 활용할 수 있다. 월마트는 미국 전역에 오프라인 점포가 있다. 점포에는 약국, 주유소, 온라인 주문 픽업 장소 등이 있으며, 이는 아마존이 갖고 있지 못한 오프라인 고객 접점이다.

월마트+의 혜택에 오프라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각종 편의와 할인 혜택 등을 제공하면 월마트의 고객은 온라인이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더 많은 소비를 할 것이다.

두 번째는 저렴하고 신선한 식료품이다. 아마존이 식료품 배송을 위해 애쓰고 있지만, 월마트의 식료품 가격은 아마존보다 저렴할 때가 많고, 신선한 식품을 고객이 직접 확인하고 살 수 있다. 월마트+가 식료품 구입과 배송에 큰 혜택을 제공한다면 월마트의 많은 고객은 월마트+ 멤버십에 가입할 이유가 있다.

아직 어떤 혜택들이 제공될지 공개되지 않았지만, 월마트+는 오프라인 혜택이 많으면서 온라인 고객이 부담 없이 배송을 요청하고 저렴하게 식료품을 구입할 수 있는 혜택 위주로 구성되지 않을까 싶다.

월마트는 2016년 jet.com을 30억 달러에 인수한 이후 온라인 확장을 위해 각종 M&A와 온라인 관련 서비스를 런칭하는 등 여러 시도를 진행했다. 매출은 꽤 올랐지만, 여전히 온라인 커머스 성적은 좋지 않다.

이미 온라인만이 답이 아니며 오프라인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을 것 같다. (월마트의 오프라인 매장 중심 기술 특허와 리테일 테크 그리고 오프라인 특화 서비스를 보면)

구독 모델, 멤버십 서비스 도입을 고려하는 많은 기업의 입장에서 이번 월마트의 새로운 멤버십을 눈여겨 보면 좋을 것 같다. 특히, 오프라인 유통 기업의 경우 월마트+와 아마존 프라임을 비교해서 각종 혜택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분석하면 자체 멤버십 서비스 가능 판단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미지 및 기사 출처: CNBC, Vox

Written by

1인 컨설팅 기업인 에이블랩스(Able Labs)의 대표이며 인공지능 스타트업 크레바스에이아이(Crevasse AI)의 COO로 근무 중입니다. SK플래닛, IBM 등에서 근무했고, 뉴욕대학교(NYU) 기술경영 석사과정을 마쳤습니다. 추천 알고리즘, 아마존, 블록체인, 커머스에 관심이 많고 주로 IT와 커머스 분야에 대해 글을 씁니다. '한 권으로 끝내는 디지털 경제'와 '인공지능 비즈니스 트렌드(공저)'를 출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