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ibo IPO, 중국 인터넷 기업들에 관한 우려 제기

Weibo And Sabre Beginning Trading On NASDAQ

중국의 Weibo가 미국 NASDAQ에 공개상장 당일 시가보다 44%가 오른 종가를 기록했지만, IPO에 가까운 다른 중국 인터넷 기업들에 관한 우려를 제기 했다.

윈래는 Weibo가 $500M의 자금조달을 목표로 공개상장을 하려 했지만, 많은 어려움을 격으며 결국에는 목표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286M 자금조달을 했다. 사업가치도 1년전 Alibaba가 회사의 18%를 인수할때와 거의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공개상장 당일 종가가 많이 오른 것을 보면, 큰 기관투자자들보다는 작은 헤지펀드등이 많은 관심을 보였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장기적인 관점으로는 그리 반갑지 않은 일이다. Alibaba를 포함한 IPO를 준비중인 다른 중국 인터넷 기업들이 우려할 만한 일이다.

$100M정도의 작은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하는 중국 인터넷기업이라면 충분히 성공적으로 공개상장이 가능하겠지만, 그 이상의 자금조달을 원하는 중국 인터넷 기업들은 계속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다음 주로 예상되는 Alibaba의 공개상장에 관심이 집중된다. 그리고 중국 인터넷 기업들의 공개상장이 지연 될 수 도 있을 것이다.

tN Insight: Alibaba의 공개상장이 이런 우려를 한꺼번에 날려 버릴수도 있다. 하지만 최근 벤쳐캐피탈 못지 않은 투자를 활발하게 해온 Alibaba가 성공적인 공개상장을 하더라도, 이것이 모든 중국 인터넷 기업을 대표하는 일이라고도 보기 어려운 일이다.

관련 기사: Forbes

Written by

Finance Manager @ Samsung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