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지난 7월 구매버튼 기능 추가 테스트 후 실제 그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판매자가 Shopify 연동 후 페이스북 페이지에 스토어를 열면 방문자는 페이스북에서 곧바로 구매하거나 연동된 쇼핑몰로 이동 후 구매할 수 있다. 모든 결제 과정에서의 데이터는 페이스북이 아닌 Shopify에서 처리하므로 방문자들은 권한없이 신용카드 정보를 판매자가 보관하진 않을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tN 인사이트: 지난 테크니들 기사에서도 언급했던 페이스북 구매 기능이 실제 적용되면서 홍보와 판매를 SNS와 쇼핑몰로 이원화해서 운영하던 기업 전자상거래 전략에도 조금씩 변화가 예상된다. 일반적인 쇼핑몰은 필요한 물건이 있을 때 방문하지만 페이스북 쇼핑은 소셜커머스처럼 구매 계획이 없던 상품을 비교적 충성도 높은 방문자에게 노출 한 후 그들을 *스니저(sneezer)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선 현재 운영 중인 쇼핑몰 플랫폼이 페이스북 스토어 기능을 지원해야하는데 아직 Shopify, Bigcommerce, Wix 등 일부 해외 서비스만 눈에 띄고 있어 국내 전자상거래 플랫폼 제공 업체들의 움직임 역시 바빠질 것으로 보인다.
* 스니저(sneezer): 세스 고딘(Seth Godin)의 저서 <보랏빛 소가 온다>에서 언급한 용어로 자신의 경험담이나 상품평을 널리 전파하는 사람을 재채기를 하는 것에 빗대어 사용함.
관련기사: TheNextWeb